HSA
HSA는 꼭 활용하세요. pre-tax이고 의료비 사용이라면 쓸 때도 tax 없습니다, 이 의료비의 범위가 굉장히 넓은 게 장점이예요. 아이 드림렌즈, 치열교정, 등등 광범위하게 쓸 수 있습니다.그리고 의료비로 안 쓰게 되면 401k처럼 쓸 때 세금 내고 쓰면 되요.
그리고 HSA (1년에 싱글일 경우 1년 3,500불, 가족일 경우 7000불까지 적립 가능)에서 쓰다 남는 돈은 투자를 할 수 있는데, 직접 투자는 안 되고 인덱스 펀드등을 들면 됩니다. HSA의 경우 가장 기본에 충실한 펀드(S&P 500을 추종하는 VOO 등)에 가입하시면 됩니다. HSA는 투자라기 보다는 의료비로 쓸 경우 세금을 하나도 내지 않는다는 게 장점이고 남는 돈은 그냥 두는 것 보다는 시장의 수익률을 적당히 취하는 목적으로 주식 투자하는 거지, 이걸로 개별 투자하듯이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삼으면 안 됩니다.
참고로 HSA는 직장에서 high deductible 의료보험을 가입할 경우에 이를 보조하기 위해 들 수 있어요. 저희 가족은 건강한 편이고 병원에 갈 일이 별로 없어서 high deductible 의료보험을 가입했습니다. 만약 아이가 어리다든지 해서 병원갈 일이 많으면, high deductible 보험을 드는 걸 고민해봐야 합니다, 이런 경우는 low deductible 의료보험을 가입하는 게 나아요.
HSA FAQs by Fidelity 참조하세요.